한반도에 발해와 통일신라가 있던 시기, 일본은 율령을 정비하고 천황권을 강화하며 당과 직접 통하려 하였다. 그러나 실제로는 당과 직접 교류를 하기는 어려웠고, 신라와 사절 왕래가 매우 빈번하게 이루어졌다. 여기서 율령을 도입하는 데 신라의 도움을 많이 받았음을 알 수 있다.

 

그 후 일본은 ‘왜’라는 명칭을 버리고 ‘일본’이라고 칭하기 시작했고, 『삼국사기』관련 사이트 열기에서도 698년에 ‘일본국의 사신’이라는 표현이 등장하였다. 점차 일본은 신라와 발해에 대해 ‘조공국’이라는 표현을 사용하려 하였지만, 신라와 발해가 이에 응하지 않아 공식적인 외교관계가 어려워졌다. 그러나 실리를 위한 교역활동은 꾸준히 이루어졌다.

 

신라는 민간무역을 통해 일본과 교류하였는데, 청해진이나 당항성을 이용하였고, 발해는 동경을 거쳐 뱃길을 이용하여 일본에 닿았다.

 

일본의 고승 엔닌관련 사이트 열기은 838년에 당나라에 갔다가 10년 후 귀국하는데, 이때 귀국길에 이용한 배가 신라 상선이었다. 당시 상선은 당과 신라, 일본 사이를 왕래하고 있었다고 한다.

남북국시대 국제교류
남북국시대 국제교류
이전다음
글 : 김선옥 (서울 온곡중학교)
닫기
남동생 :
어, 누나! 궁금한 게 있어.
누나 :
뭔데?
남동생 :
백제의 ‘근초고왕’이라는 만화를 읽고 있는데 말이야. 근초고왕이 왜왕에게 ‘칠지도’라는 선물을 보냈다는 내용이 나와.
누나 :
그러네.
남동생 :
왜왕이라면 일본 왕이라는 뜻이잖아. 그런데 지금 우리나라하고 일본은 사이가 좋지 않잖아. 그런데 왜 선물을 줘? 나 같으면 안 줘!
누나 :
넌 옆집 아이하고 맨날 싸우기만 하거나, 맨날 놀기만 해?
남동생 :
그야, 놀기도 하고 싸우기도 하지.
누나 :
나라 사이도 비슷해.
남동생 :
그래?
누나 :
그래. 일본이 우리나라를 침략해서 사이가 나쁜 시기가 있었지. 그런데 그보다 더 오래 전인 삼국시대 이전에는 우리나라가 일본을 많이 도와줬어. 특히 백제가 말이야.
남동생 :
옛날에 있었던 일을 어떻게 알아?
누나 :
그거야 옛날 역사책과 유적지 그리고 유물을 보면 알 수가 있지!
누나 :
요즘 누나가 역사 추리 소설을 쓰려고 자주 놀러가는 사이트 볼래?
기자 :
아키히토 일본 천황이 천황 일가에는 백제인의 피가 흐르고 있다고 공개적으로 언급했습니다.
남동생 :
와, 이 진짜 같지 않은 진짜 같은 진짜 말… 진짜야?
누나 :
그래. 일왕이 직접 말하고 있잖아.
누나 :
이렇게 백제역도 있어.
남동생 :
우와… 가보고 싶다.
누나 :
이렇게 일본에게는 우리나라, 특히 백제가 큰 의미가 있어. 문화적으로 영향도 많이 받았고 사이도 좋았거든.
남동생 :
그렇구나!
남동생 :
닮은 게 또 있는지 또 찾아봐야지!
누나 :
누가 많이 찾나 내기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