징비록관련 사이트 열기의 첫 대목에는 신숙주관련 사이트 열기의 유언과 관련된 일화가 실려 있다.

“신숙주가 죽음에 임하여, 성종은 그에게 남길 말이 있는지 물었다. 이에 대하여 신숙주는 ‘원컨대 우리나라와 일본 사이의 교린이 깨지지 않도록 하소서.’ 라고 답하였다.”

신숙주의 유언을 따른 성종관련 사이트 열기은 일본에 사절을 파견하였고, 조선과 일본의 교린관계는 한동안 이어졌다고 한다.

 

신숙주는 1443년 통신사 변효문관련 사이트 열기의 서장관으로 일본에 건너갔다. 그는 일본에 우리의 학문과 문화를 과시하는 한편, 산천을 살펴 지도를 작성하고 일본의 제도·풍속과 일본의 사정 등을 기록했다. 돌아오는 길에는 대마도에 들러 계해약조도 체결하였다. 그는 이 여정의 경험을 살려 1471년 일본의 사정을 설명한 『해동제국기』를 편찬하였다.

 

일본의 사정을 누구보다도 잘 알았던 신숙주가 유언에서 일본과의 교린을 강조한 이유는 뭘까? 비록 당시 일본 국력은 중국과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미약했지만, 안심하지 말고 언제나 일본을 관찰하고, 평화를 유지해야 양국이 함께 공존할 수 있다는 생각 때문이 아니었을까? 임진왜란이 끝나고 전란의 과정을 상세히 기록하여 후세에 대비케 하겠다는 생각으로 징비록을 저술한 유성룡관련 사이트 열기이 신숙주의 일화를 첫 머리에 넣은 것에는 분명한 뜻이 있을 것이다.

신숙주 초상(보물613호. ⓒ문화재청)
신숙주 초상(보물613호. ⓒ문화재청)
이전다음
글 : 차경호 (대구 성산고등학교)
닫기
남동생 :
어, 누나! 궁금한 게 있어.
누나 :
뭔데?
남동생 :
백제의 ‘근초고왕’이라는 만화를 읽고 있는데 말이야. 근초고왕이 왜왕에게 ‘칠지도’라는 선물을 보냈다는 내용이 나와.
누나 :
그러네.
남동생 :
왜왕이라면 일본 왕이라는 뜻이잖아. 그런데 지금 우리나라하고 일본은 사이가 좋지 않잖아. 그런데 왜 선물을 줘? 나 같으면 안 줘!
누나 :
넌 옆집 아이하고 맨날 싸우기만 하거나, 맨날 놀기만 해?
남동생 :
그야, 놀기도 하고 싸우기도 하지.
누나 :
나라 사이도 비슷해.
남동생 :
그래?
누나 :
그래. 일본이 우리나라를 침략해서 사이가 나쁜 시기가 있었지. 그런데 그보다 더 오래 전인 삼국시대 이전에는 우리나라가 일본을 많이 도와줬어. 특히 백제가 말이야.
남동생 :
옛날에 있었던 일을 어떻게 알아?
누나 :
그거야 옛날 역사책과 유적지 그리고 유물을 보면 알 수가 있지!
누나 :
요즘 누나가 역사 추리 소설을 쓰려고 자주 놀러가는 사이트 볼래?
기자 :
아키히토 일본 천황이 천황 일가에는 백제인의 피가 흐르고 있다고 공개적으로 언급했습니다.
남동생 :
와, 이 진짜 같지 않은 진짜 같은 진짜 말… 진짜야?
누나 :
그래. 일왕이 직접 말하고 있잖아.
누나 :
이렇게 백제역도 있어.
남동생 :
우와… 가보고 싶다.
누나 :
이렇게 일본에게는 우리나라, 특히 백제가 큰 의미가 있어. 문화적으로 영향도 많이 받았고 사이도 좋았거든.
남동생 :
그렇구나!
남동생 :
닮은 게 또 있는지 또 찾아봐야지!
누나 :
누가 많이 찾나 내기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