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제 양식으로 건축된 호류사(법륭사)
백제 양식으로 건축된 호류사(법륭사)
호류사(법륭사) 백제관음
호류사(법륭사) 백제관음

한국의 고대 문화는 일본의 고대 문화 형성에 큰 영향을 주었다. 특히 일본에 가장 많은 문물을 전수해 준 국가는 백제이다. 백제는 유교, 불교와 같은 정신문화를 비롯하여 백제 가람이라는 건축 기술까지 다방면에 영향을 미쳤다. 아직기관련 사이트 열기는 왜의 태자에게 한자를 가르쳤고, 왕인관련 사이트 열기은 천자문과 논어를 전하였으며, 성왕 때의 노리사치계관련 사이트 열기는 불교를 전파하였다. 호류사지도 보기의 백제 관음상과 목탑은 백제의 영향을 받은 대표적인 유물이다.

 

고구려 승려들도 일본에 문화를 전파하였다. 7세기 담징관련 사이트 열기은 종이와 먹, 맷돌 만드는 기술을 전하고, 호류사(법륭사)의 금당 벽화를 그렸다고 한다. 승려 혜자관련 사이트 열기는 쇼토쿠 태자관련 사이트 열기의 스승으로 유명하고, 승려 혜관관련 사이트 열기은 불교를 전파하였다. 고구려 수산리 고분의 벽화와 일본 다카마쓰 고분의 벽화의 유사성을 통해 일본에 남아있는 고구려 문화의 흔적을 찾을 수 있다.

호류사(법륭사) 금당 벽화
호류사(법륭사) 금당 벽화
수산리 고분 벽화(고구려)
수산리 고분 벽화(고구려)
다카마쓰 고분 벽화(일본)
다카마쓰 고분 벽화(일본)

신라는 배 만드는 기술과 제방 쌓는 기술을 왜에 전했다. 일본에서는 신라의 기술로 만들어진 ‘한인의 연못’이라는 이름의 저수지가 등장하기도 하였다.

 

가야는 토기 제작 기술을 왜에 전했다. 일본의 스에키 토기는 가야에서 전해진 기술을 통해 제작된 것으로 유명하다.

 

한편 기술의 전파와 함께 많은 사람들도 함께 왜로 이주하였다. 이들은 한반도의 선진 문물을 가지고 일본 최초의 정권인 야마토 정권의 수립과 7세기 경 나라 지방에서 발전한 아스카 문화에 큰 영향을 주었다.

 

통일신라 시대에도 문화의 전파는 계속되었다. 통일 신라의 불교와 유교가 일본의 전파되어 7세기 후반 일본에서 성립된 하쿠호 문화에 영향을 주었고, 통일 신라 승려 심상관련 사이트 열기의 화엄 사상은 일본 화엄종 성립에 기여하였다.

이전다음
글 : 차경호 (대구 성산고등학교)
닫기
남동생 :
어, 누나! 궁금한 게 있어.
누나 :
뭔데?
남동생 :
백제의 ‘근초고왕’이라는 만화를 읽고 있는데 말이야. 근초고왕이 왜왕에게 ‘칠지도’라는 선물을 보냈다는 내용이 나와.
누나 :
그러네.
남동생 :
왜왕이라면 일본 왕이라는 뜻이잖아. 그런데 지금 우리나라하고 일본은 사이가 좋지 않잖아. 그런데 왜 선물을 줘? 나 같으면 안 줘!
누나 :
넌 옆집 아이하고 맨날 싸우기만 하거나, 맨날 놀기만 해?
남동생 :
그야, 놀기도 하고 싸우기도 하지.
누나 :
나라 사이도 비슷해.
남동생 :
그래?
누나 :
그래. 일본이 우리나라를 침략해서 사이가 나쁜 시기가 있었지. 그런데 그보다 더 오래 전인 삼국시대 이전에는 우리나라가 일본을 많이 도와줬어. 특히 백제가 말이야.
남동생 :
옛날에 있었던 일을 어떻게 알아?
누나 :
그거야 옛날 역사책과 유적지 그리고 유물을 보면 알 수가 있지!
누나 :
요즘 누나가 역사 추리 소설을 쓰려고 자주 놀러가는 사이트 볼래?
기자 :
아키히토 일본 천황이 천황 일가에는 백제인의 피가 흐르고 있다고 공개적으로 언급했습니다.
남동생 :
와, 이 진짜 같지 않은 진짜 같은 진짜 말… 진짜야?
누나 :
그래. 일왕이 직접 말하고 있잖아.
누나 :
이렇게 백제역도 있어.
남동생 :
우와… 가보고 싶다.
누나 :
이렇게 일본에게는 우리나라, 특히 백제가 큰 의미가 있어. 문화적으로 영향도 많이 받았고 사이도 좋았거든.
남동생 :
그렇구나!
남동생 :
닮은 게 또 있는지 또 찾아봐야지!
누나 :
누가 많이 찾나 내기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