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 여행하며 지형 찾기(게임)
• 준비물 지도(게임 판), 말(게임 말), 주사위, 독도카드(부록 활용)
• 게임 방법
1) 준비물을 준비하고 ‘독도카드’는 각 각의 사진이 위로 보이도록 펼쳐 놓는다.
2) 독도를 세 바퀴(한 바퀴는 시작 지점에서 출발해서 1부터 15를 거쳐 다시 시작 지점까지 돌아오는 것을 말한다.) 여행하도록 하며 게임 말은 하나만 활용한다.
3) 참여 학생은 돌아가며 주사위를 던지고, 던진 숫자만큼 ‘말’을 이동한다.
4) 이동한 위치에 해당하는 사진을 가장 빨리 찾는 학생이 ‘독도카드’를 획득한다. 잘못된 사진을 찾을 경우 다른 학생에게 찾을 기회가 넘어간다. (카드를 획득한 학생은 참여 학생에게 사진을 보여주고 사진 뒷면에 적혀 있는 설명을 읽어 준다.)
5) 한 바퀴를 돌아 다시 시작지점을 통과하는 경우에는, 시작지점에 멈추거나 통과하도록 주사위를 던졌던 학생에게 ‘행운’ 기회를 부여한다.(‘행운’ 기회는 남아 있는 ‘독도카드’ 중 하나를 선택하고 그 위치를 맞출 경우 그 카드를 획득할 수 있다.)
6) 게임을 마치고 가장 많은 ‘독도카드’를 획득한 학생이 우승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