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군 위안소 지도
본 사이트는 일본군위안부 피해 여성과 구 일본군 병사·군 관계자, 현지인들의 증언과 공문서, 군 관계자료,
군부대 기록물, 전쟁기록, 서적과 재판 자료를 근거로 제작되었습니다

일본군 위안소 지도

증언·공문서 등 각종 문서 상세조사 자료를 통해 보는 일본군 위안소 지도

위안소 지도란?

위안소 지도

위안소 문제는 1991년 한국인 김학순씨의 용기 있는 고발을 계기로 알려지게 되었으며, 그 후 아시아 각지의 여성들 스스로 피해자로서의 체험을 이야기하고 존엄 회복을 요구하였습니다. 그러나 아직도 많은 여성 피해자들은 피해 사실을 숨긴 채 살아가고 있습니다. 또한 국외로 끌려간 한국 여성들 중에는 8·15광복 후에도 고향에 돌아오지 못하고 현지에서 삶을 마친 피해자도 많습니다.

이 지도는 일본의 WAM(여성들의 전쟁과 평화박물관)에서 피해 여성과 구 일본군 병사·군 관계자, 현지인들의 증언과 공문서, 군 관계자료, 군부대 기록물, 전쟁기록, 서적과 재판 자료 등 간행물을 근거로 일본군이 설치했던 위안소(부대가 전선에서 독자적으로 여성을 납치·강금·강간한 경우도 포함)가 있었던 지점을 표시한 것입니다. 위안소 지도를 통해 일본군이 침략 점령한 방대한 지역에서 위안소를 설치하여 얼마나 많은 여성들을 성노예로 만들었는지를 짐작할 수 있습니다.

본 사이트에서는 WAM에서 제작한 위 지도를 웹 기반으로 제작하여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일본군 위안소 설치목적

일본은 1931년 만주사변을 시작으로 1937년 중일전쟁, 1941년 태평양전쟁을 일으켰으며, 일본군 주도록 1945년 8월 패전에 이르기까지 아시아·태평양 각지의 점령지와 식민지 하의 조선·타이완, 일본 국내에서 여성들을 모집하여 일본군 장병을 위한 위안소를 설치하고 여성들을 성노예로 만들었습니다.

위안소 설치는 일본군이 전쟁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군사적 수단의 하나였습니다. 일본군이 관리 감독하는 「위안소」설치의 목적은 일반여성에 대한 강간 방지, 일본 병사의 성병예방과 사기 고양, 정보 누설 방지 등 군사적 이유 때문이었습니다.
위안소에 대한 기록 사진

여성들의 성노예 피해

당시 위안부 여성 사진
일본군의 성노예가 된 피해자는 한국·타이완·일본 여성을 비롯하여, 중국·필리핀·인도네시아·파푸아뉴기니·동티모르·말레이시아·타이·괌·미얀마·베트남 등 일본군이 주둔했던 아시아·태평양 각지의 여성들과 인도네시아에 거주하던 네덜란드 여성들이었습니다. 피해여성들은 위안소에서 말로 형용할 수 없는 폭력, 굴욕, 공포 절망의 날들을 강요당했습니다.

가혹한 시간을 보낸 후 다행이 살아남은 여성들은 이 당시에 받은 정신적육체적 상처로 현재까지도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 Post Traumatic Stress Disorder)를 겪으며 고통스런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1. 표시대상으로 한 「일본군 위안소」의 형태

일본군 위안소는 크게 두 가지 경우가 있는데, 하나는 일본군이 직업 운영하는 군인·군속 위안소이고, 다른 하나는 민간인에게 경영을 위탁하면서 일본군이 관리·통제한 군인·군속 전용의 위안소입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이 외에도 다양한 형태의 위안소가 있었습니다. 일본인이 이용하던 민간 「매춘숙」이더라도 일본군의 군인·군속을 위해 일본군이 지정하고 군인·군속이 특별대우를 받으며 이용한 위안소, 위안소가 없는 전선에서 일본군 부대가 독자적으로 지역 여성을 감금하고 강간한 「강간소」등이 해당됩니다.

전시에는 군대위안소 외에 노무위안소도 만들어졌습니다. 당시 많은 조선인·중국인이 탄광이나 광산, 비행장 건석, 댐 건설 등을 위해 일본 국내나 한반도, 동남아 각지의 노동 현장에 동원되었습니다. 그런 곳들 중에 노동자의 사기고양을 위해 위안소가 설치된 곳도 있었습니다. 다만 이러한 노무위안소는 해당 기업이 설치한 것이기 때문에 일본군 관련 위안소와 구별하기 위해 이 지도에는 표시하지 않았습니다. 이 위안소 지도는 1931년 만주사변부터 1945년 8월의 패전까지 구 일본군이 아시아·태평양 각지의 점령지와 식민지 하의 조선·타이완·일본 국내에 일본군을 위해 설치 이용한 위안소로 확인된 지점을 표시한 것입니다.

2. 조사결과의 분류

조사결과는 「피해자의 증언」, 「구 일본군 병사의 증언」, 「목격증언」, 「공문서」, 「기타」로 분류하여 기록하였습니다.
피해자의 증언
주로 재판자료·증언집·증언기록·관련서적·기타 「위안부」당사자의 직접피해체험 등에서 확인된 것입니다. 피해자 증언은 재판과 증언집회의 고백, 구술조사 등에서 체험을 이야기한 여성들의 기록입니다.
구 일본군 병사의 증언
전기·군부대기록물·전우회 기록·관련 서적 등에 기술되어 있는 구 일본군 병사의 체험이나 기록, 당시 일본군 장병이 직접 자신들의 가해 체험을 이야기한 증언기록, 저널리스트나 시민이 구 일본군 장병으로부터 녹취한 증언 기록(구 일본군 병사의 증언)등 입니다.
공문서
일본군·정부 관계자료·도쿄재판 기록·BC급 전범 재판기록·연합군 작성자료 등, 국가와 지방 공공단체 기관 또는 공무원이 직무과정에서 작성한 문서에서 확인된 것입니다. 일본정부의 조사 결과뿐만 아니라 국내외 연구자와 시민이 국내외에서 발견한 여러 공적 문서와 종전 후의 피해국 정부가 실시한 전쟁피해 실태조사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목격증언
피해여성이나 구 일본군 병사 외에 위안소를 이용한 적이 없는 구 일본군 장병이 전우들로부터 전해들은 이야기나 위안소가 설치된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주민들에 의한 목력증언, 당시 위안소 경영자의 증언 등입니다.
기타
지도상에는 「목격증언」과 동일한 기호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상기 4개 카테고리 이외의 것이나 여기에 해당되지 않는 것입니다.

3. 표기상의 유의점

  1. 이 위안소 지도는 구체적으로 지역 위안소명(ㅇㅇ위안소·ㅇㅇ루)을 특정할 수 있어서 동일한 위안소임이 밝혀진 경우는 하나의 위안소로 세고 있지만, 지명이 같다고 하여도 동일한 위안소라고 확인할 수 없는 경우는 별개의 위안소로 세고 있습니다. 위안소 표시가 많은 지역은 증언이나 기록이 많은 것을 의미하는 것이지 위안소의 수·규모를 표시하는 것은 아닙니다.
  2. 위안소가 있었으나 지명을 정확하게 확인할 수 없는 경우는 「지명특정불가」라고 표기하였습니다.
  3. 국명·지역 표기는 지도 제작 당시(2020년 현재)의 국명지역명으로 표기하였습니다.

4. 정보제공 동의

위안소 지도의 지역·국가별 자료, 출처, 사진 등의 무단사용·무단전재를 금합니다. 위안소 지도와 관련한 정보추가·정정·기타문의는 액티브뮤지엄 「여성들의 전쟁과 평화 자료관」으로 연락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