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안(寧安) 삼릉둔고분(三陵屯古墳)

삼릉둔 1호분 전경
삼릉둔 2호분 벽화
삼릉둔 지도 보기   마을은 목단강(牧丹江) 가까이에 있다. 이 목단강에 가까운 언덕 위에 3기의 고분이 있다. 지방민들에 의하면 3기의 고분 때문에 이 곳 지명을 삼릉둔(三陵屯) 또는 삼령둔(三靈屯)으로 부른다고 한다. 삼릉둔 부근에는 발해의 수도인 상경용천부 유적을 비롯한 승리촌의 성지, 대주둔, 남양 등지에 발해고분들이 가까이 산재해 있다.

 

1호묘는 남쪽을 향하여 반지하식으로 축조하였고, 널방(玄室), 널길(羨道), 무덤길(墓道)로 구성되어 있다. 무덤길은 약 7m로서 바닥을 경사지게 만들고 길 좌우를 돌로 쌓아 올렸다. 현무암을 정교하게 가공하여 서로 맞물리면서 남북으로 긴네모형의 널방을 쌓았는데, 벽에는 회칠한 흔적이 있다. 널방 크기는 길이, 너비, 높이가 3.9×2.1×2.4m이며, 꺾음식천장을 하였다. 봉토 위에는 주춧돌이 동서로 길게 줄지어 각각 4개씩 있고, 주변에 기와편들이 널려 있어서 건물이 세워져 있었음을 알 수 있다.

 

2호묘는 남쪽을 향하여 지하식으로 축조하였고, 구성 양식은 1호묘와 크게 다르지 않다. 널길 바닥에는 현무암 판돌을 깔았고, 널방은 현무암으로 7층 정도를 쌓아 축조했다. 널방 규모는 3.9×3.3×2.45m로 1호묘보다 다소 크다. 널방 천장은 3층의 말각천장(抹角天障)이고, 널길은 1층의 평행고임천장을 하였다. 널방 벽에 인물을, 천장에는 꽃잎을 그린 벽화도 확인되었다. 이런 점에서 벽에 인물만 그린 정효공주 벽화와 다른 양상을 보여준다.

 

널방을 지하에 수축하면서 현무암을 벽돌처럼 깎아 쌓은 점은 당나라 벽돌무덤의 영향을 느끼게 해준다. 널방 벽에 정효공주 무덤과 동일한 양식의 인물을 그린 점도 당나라 영향이다. 그러나 무덤을 돌로 쌓고 말각천장을 구축한 점을 보면 고구려의 전통도 배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런 점에서 삼릉둔 고분은 고구려 양식의 정혜공주 무덤에서 당나라 양식의 정효공주 무덤으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양상인 듯하다.

 

이 유적은 지금까지 알려진 발해시대의 고분 중 규모가 크고 화려한 건물과 묘역 시설을 가진 점에서 의의가 크다. 또한 둔화현 육정산의 정혜공주(貞惠公主) 무덤보다 더 화려하고 발해의 수도를 가까운 거리에 둔 것으로 보아 어느 왕릉으로 추정된다. 아울러 고구려의 고분들과도 유사하다. 특히, 현무암으로 쌓은 널길과 널방으로 구성된 묘실, 묘실 내부에 회를 바른 것, 수집된 유물인 와당 제작수법 등에서 고구려의 고분구조 및 와당과 유사하다. 따라서 발해가 고구려의 후예임을 문화적으로 입증해주는 유적이라 할 수 있다.

 

닫기
(TV)이렇게 중국은 만리장성을 고무줄처럼 늘려 고구려 성까지 포함시키려 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고구려 역사를 중국의 역사로 편입시키려는 동북공정의 일부로…
남동생 :
누나, 고구려는 우리 역사잖아. 중국이 왜 저러는 거야?
누나 :
음, 그건 말이지… 함께 찾아보자.
누나 :
동북공정은 중국의 동북 3성인 랴오닝 성, 지린 성, 헤이룽장 성의 역사 지리, 민족에 대한 문제를 집중적으로 연구하는 사업이래.
남동생 :
무슨 근거로 그러는데?
누나 :
중국은 현재 중국 땅에 있던 모든 나라의 역사를 모두 자국의 역사라고 주장하기 때문이야.
남동생 :
음… 그럼 옛날 고구려는 어디에 있었는데?
누나 :
지도로 봐볼까?
누나 :
고구려보다 오래된 고조선부터 보자.
남동생 :
와아! 엄청 넓네!
누나 :
고구려는 여기…
남동생 :
전부 한반도 북쪽과 만주 쪽에 있었네?
누나 :
그래. 아까 얘기한 대로 지금은 중국 땅인 곳도 있어.
남동생 :
흠! 이 나라의 땅이었던 곳을 현재 중국이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중국 역사라고 주장한다 이거지.
누나 :
그래.
남동생 :
음, 그러면 우리나라의 역사라고 하려면 어떻게 중국과 싸워야 해?
누나 :
싸우긴. 우린 역사적 사실을 기초로 반론을 제시하면 돼.
남동생 :
역사적 사실이라면… 어떤 거?
누나 :
흐음!
남동생 :
어떻게 다른데?
누나 :
고구려 사람들은 성을 쌓을 때 대부분 돌을 사용하기 때문에 이렇게 생긴 쐐기돌을 많이 사용해서… 이런 모습이 되는데,
남동생 :
그렇구나. 고구려성이 훨씬 강하네.
누나 :
그렇지!
누나 :
또, 광개토대왕 비문에는 ‘영락’이라는 고구려만의 독자적인 연호를 사용해 대왕의 치적을 기록한 내용과 건국신화가 새겨져 있지.
남동생 :
아하!
누나 :
그러니까, 고구려는 그 옛날 고조선부터 이어온 역사를 계승하고 있고, 신라에 멸망한 이후에도 고려, 조선 등이 고구려를 이어받았다는 계승의식을 강하게 가지고 있었어. 그래서 분명 고구려는 중국의 역사가 아니란 말이지
남동생 :
휴! 증거가 있어서 다행이다.
누나 :
역사는 언제나 밝혀지게 되어 있어.
남동생 :
추리 소설의 범인처럼 말이지?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