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환의 습속 및 문화, 풍속을 설명
오환(烏桓)주 001
[오환]사람들은 말을 타고 활을 쏘는 재주가 능하였으며, 새와 짐승 사냥을 주업주 005으로 삼았다. 물과 풀을 따라 다니며 방목하였고,주 006일정한 장소에 살지 않았다. 궁려(穹廬)주 007를 거처로 삼았는데,주 008모두 [궁려의] 동쪽에 [출입문을 만들어] 해를 향하도록 하였다.주 009고기를 먹고 낙(酪)주 010을 마셨으며주 011짐승의 털과 가죽으로 옷을 만들었다. 젊은이를 귀하게 여기고 늙은이를 천하게 업신여겼는데, 그들의 성품은 급하고 활달하지 않았다.주 012화가 나면 아버지와 형조차 죽이지만 결코 자기의 어머니는 해치지 않았다. 이는 어머니에게는 외가[라는 배후세력이] 있기 때문에 [어머니를 해치면 자신이 보복을 당하지만] 아버지와 형은 [같은 혈족 집단에 속하기 때문에] 서로 원수로서 보복할 수 없기 때문이다.주 013
용감하고 건실하며 능히 다툼과 소송을 조정하고 판결할 수 있는 사람을 대인(大人)으로 추대하였다.주 014[대인의 직책은] 가업(家業)으로써 대대로 이어받지 않았다.주 015읍락(邑落)에는 각각 소수(小帥)가 있었는데, 수백에서 수천 락(落)주 016이 하나의 부(部)를 이루었다.주 017대인이 불러서 말하는 것은 곧 나무에 새겨 증표로 삼았다.주 018비록 문자는 없었으나주 019부중(部衆)은 감히 법령을 어기고 죄를 범하지 못하였다. 씨(氏)와 성(姓)은 일정하지 않았으며 굳세고 용감한 대인의 이름을 성으로 삼았다. 대인 이하 [집단에 속하는 사람들은] 각자 목축하며 생업을 영위하였으며,주 020강제적으로 일을 시키며 부려먹지 않았다.
그들이 장가들고 시집가려면, 먼저 여자를 납치하여 정을 통하고주 021반 년이나 백일 동안 지낸 후에 [처가집에] 말·소·양 등의 가축을 보내 결혼예물로 삼았다.주 022사위는 아내를 따라 처가로 돌아가는데,주 023처가 사람들에게는 존비(尊卑)의 구별이 없이주 024아침마다 절하였다.주 025그러나 그 부모에게 절하지는 않았다.주 026[사위는] 처가를 위해 노복처럼 일하였는데, [그 기간은] 1년 혹은 2년 사이였으며주 027처가에서는 후한 [재물을] 보내고 딸을 배웅하였는데, 거처와 재물은 모두 처가에서 마련해 주었다.주 028오환의 사람들은 후모(後母)주 029를 아내로 삼으며 과부와 결혼주 030하는데,주 031
[오환의 남성들은] 모든 일에 대한 결정을 부인의 의견에 따르지만, 싸움과 전쟁에 관한 일만은 스스로 결정하였다.주 033아버지와 아들, 남자와 여자는 서로 대면할 때 무릎을 세운 채 웅크리고 앉았다. [남자들은] 머리를 깎는 것을 가볍고 편하게 여겼다. 여자[婦人]들은 결혼할 때에 이르러 기른 머리털을 기르고 머리카락을 나누어 위로 끌어올려 쪽을 지었고 머리치장을 붙였으며주 034금과 옥으로 장식하였는데, 이는 중국(中國)의 궤보요(簂步搖)주 035와 흡사했다.주 036
여자들은 무두질한 가죽을 바느질하여 무늬를 그리거나 수놓을 수 있었고, 모직물주 037을 짤 수 있었다. 남자들은주 038능히 활과 화살, 말안장, 굴레를 만들 수 있었고, 금(金)과 철(鐵)을 불에 달구어 두드려서 병기(兵器)를 만들었다. 그 땅은 검은 메기장[穄]과 동장(東牆)주 039을 심기에 적합하였다.주 040동장은 쑥[蓬草]과 흡사하지만, 열매는 검은 메기장의 씨앗[穄子]주 041과 같았는데,주 04210월이 되면 익었다.주 043[오환 사람들은] 새와 짐승이 새끼를 배거나 젖을 주는 것을 보고 네 계절을 분별하였다.주 044
각주 001)
은 본래 동호(東胡)주 002烏桓: 기원전4~3세기경 지금의 內蒙古自治區 동부 老哈河의 상류부터 遼寧省 大陵河와 小陵河 유역까지(현재 행정구역으로 內蒙古自治區 赤峰市와 遼寧省 朝陽市·錦州市 일대)까지의 지역에서 활동하던 東胡이 한 支派였다. 몽골계통의 종족으로 추정된다. 『三國志』에서는 ‘烏桓’의 ‘桓’을 모두 ‘丸’으로 적었다. 최근 色音勿力吉은 烏桓이 匈奴單于의 長子가 임명되었던 左賢王(左屠耆王)에 속했고, 몽골어로 長子를 아오간(Aogan) 혹은 아오한(Aohan)이라 칭한 것을 ‘烏桓’으로 음사했다고 추정하였다(色音勿力吉, 2007: 19左).
각주 002)
이다.주 003
한(漢)나라 초기에 흉노(匈奴)의 묵특(冒頓) [선우(單于)]주 004東胡: 고대 종족 혹은 나라의 명칭이다. 이들은 匈奴의 동쪽에 거주했기 때문에 그 이름을 東胡라고 불렀다. 東胡 사람들은 長城 동북의 광활한 범위에 걸쳐 살았고, 목축업에 주로 종사하였다. 春秋戰國時代에 남쪽으로 燕나라와 접했다. 후에 燕나라에 패배해 북쪽의 遼水 상류지역으로 이주했다. 東胡는 秦나라 말기에 다시 강해졌지만 匈奴의 冒頓單于에게 패배하여 영토의 대부분이 匈奴에 병합되었다. 東胡는 이후 시대에 등장하는 烏桓과 鮮卑의 조상으로 여겨진다. 이들은 漢나라 초기에 匈奴 冒頓單于가 그 나라를 멸망시키자 그 나머지 무리가 각각 烏桓山과 鮮卑山에 의지해 살았기 때문에 烏桓과 鮮卑라고 불렸다.
각주 004)
가 동호를 멸망시키자 남은 무리들이 오환산(烏桓山)[에 모여들어 그곳]을 지키며 [살았기 때문에] 산 이름을 [집단의] 명칭으로 삼았다.冒顿(?~전174년; 재위 전209년~전174년): 흉노의 초대 單于이다. 전209년에 아버지인 匈奴의 초대 頭曼單于를 살해하고 스스로 單于가 되었다. 이후 내정을 정비한 다음 東胡와 月氏 등 주변 부족을 격파하고 오르도스의 樓煩과 白羊 등을 병합하였다. 그리고 秦이 확보했던 河南지역을 다시 차지하는 등 세력을 크게 발전시켰다. 나아가 북방의 예니세이강 상류의 丁零과 서북방의 堅昆 등도 복속시켰다. 이를 통해 몽골 초원을 중심으로 중앙아시아를 지배하는 거대한 유목제국을 건설했다. 漢과 싸워 이긴 이후에 화친을 통해 더욱 세력을 확대하는 등 匈奴 帝國의 성립과 발전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다.
[오환]사람들은 말을 타고 활을 쏘는 재주가 능하였으며, 새와 짐승 사냥을 주업주 005으로 삼았다. 물과 풀을 따라 다니며 방목하였고,주 006일정한 장소에 살지 않았다. 궁려(穹廬)주 007를 거처로 삼았는데,주 008모두 [궁려의] 동쪽에 [출입문을 만들어] 해를 향하도록 하였다.주 009고기를 먹고 낙(酪)주 010을 마셨으며주 011짐승의 털과 가죽으로 옷을 만들었다. 젊은이를 귀하게 여기고 늙은이를 천하게 업신여겼는데, 그들의 성품은 급하고 활달하지 않았다.주 012화가 나면 아버지와 형조차 죽이지만 결코 자기의 어머니는 해치지 않았다. 이는 어머니에게는 외가[라는 배후세력이] 있기 때문에 [어머니를 해치면 자신이 보복을 당하지만] 아버지와 형은 [같은 혈족 집단에 속하기 때문에] 서로 원수로서 보복할 수 없기 때문이다.주 013
용감하고 건실하며 능히 다툼과 소송을 조정하고 판결할 수 있는 사람을 대인(大人)으로 추대하였다.주 014[대인의 직책은] 가업(家業)으로써 대대로 이어받지 않았다.주 015읍락(邑落)에는 각각 소수(小帥)가 있었는데, 수백에서 수천 락(落)주 016이 하나의 부(部)를 이루었다.주 017대인이 불러서 말하는 것은 곧 나무에 새겨 증표로 삼았다.주 018비록 문자는 없었으나주 019부중(部衆)은 감히 법령을 어기고 죄를 범하지 못하였다. 씨(氏)와 성(姓)은 일정하지 않았으며 굳세고 용감한 대인의 이름을 성으로 삼았다. 대인 이하 [집단에 속하는 사람들은] 각자 목축하며 생업을 영위하였으며,주 020강제적으로 일을 시키며 부려먹지 않았다.
그들이 장가들고 시집가려면, 먼저 여자를 납치하여 정을 통하고주 021반 년이나 백일 동안 지낸 후에 [처가집에] 말·소·양 등의 가축을 보내 결혼예물로 삼았다.주 022사위는 아내를 따라 처가로 돌아가는데,주 023처가 사람들에게는 존비(尊卑)의 구별이 없이주 024아침마다 절하였다.주 025그러나 그 부모에게 절하지는 않았다.주 026[사위는] 처가를 위해 노복처럼 일하였는데, [그 기간은] 1년 혹은 2년 사이였으며주 027처가에서는 후한 [재물을] 보내고 딸을 배웅하였는데, 거처와 재물은 모두 처가에서 마련해 주었다.주 028오환의 사람들은 후모(後母)주 029를 아내로 삼으며 과부와 결혼주 030하는데,주 031
각주 031)
[이렇게 재혼한] 여자가 죽으면 죽은 지아비[의 무덤에 묻히게 하였다.]주 032
원문은 “其俗妻後母, 報寡㛐”인데, 『三國志』에서는 이 구절을 “父兄死, 妻後母執嫂, 若無執嫂者, 則其子以親之次妻伯叔焉, ……”이라고 기록하였다.남자가 죽으면 일가친척의 남성이 과부와 결혼하는 풍습을 영어에서는 ‘levirate’, 중국에서는 ‘收繼婚制’, 우리나라에서는 ‘兄死娶嫂制’ 등으로 불렀다. 이 풍속은 만주와 몽골고원, 중앙아시아, 아라비아 등지의 유목민과 수렵채집민들에게 널리 퍼져 있다. 예컨대 아버지가 죽으면 아들이 아버지의 아내들을 娶하는 예가 많아서 인근의 정주민들은 일종의 근친상간처럼 비윤리적인 결혼풍습으로 본다. 그러나 이 풍습은 과부들을 주변의 약탈로부터 보호하고 과부가 다른 氏族의 남성들과 결혼할 경우 죽은 남편의 재산을 가지고 가서 생기는 재산 상실을 막고 혈족의 단결을 도모하는 장치였다(武沐, 2005: 42).
[오환의 남성들은] 모든 일에 대한 결정을 부인의 의견에 따르지만, 싸움과 전쟁에 관한 일만은 스스로 결정하였다.주 033아버지와 아들, 남자와 여자는 서로 대면할 때 무릎을 세운 채 웅크리고 앉았다. [남자들은] 머리를 깎는 것을 가볍고 편하게 여겼다. 여자[婦人]들은 결혼할 때에 이르러 기른 머리털을 기르고 머리카락을 나누어 위로 끌어올려 쪽을 지었고 머리치장을 붙였으며주 034금과 옥으로 장식하였는데, 이는 중국(中國)의 궤보요(簂步搖)주 035와 흡사했다.주 036
여자들은 무두질한 가죽을 바느질하여 무늬를 그리거나 수놓을 수 있었고, 모직물주 037을 짤 수 있었다. 남자들은주 038능히 활과 화살, 말안장, 굴레를 만들 수 있었고, 금(金)과 철(鐵)을 불에 달구어 두드려서 병기(兵器)를 만들었다. 그 땅은 검은 메기장[穄]과 동장(東牆)주 039을 심기에 적합하였다.주 040동장은 쑥[蓬草]과 흡사하지만, 열매는 검은 메기장의 씨앗[穄子]주 041과 같았는데,주 04210월이 되면 익었다.주 043[오환 사람들은] 새와 짐승이 새끼를 배거나 젖을 주는 것을 보고 네 계절을 분별하였다.주 0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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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주 002)
東胡: 고대 종족 혹은 나라의 명칭이다. 이들은 匈奴의 동쪽에 거주했기 때문에 그 이름을 東胡라고 불렀다. 東胡 사람들은 長城 동북의 광활한 범위에 걸쳐 살았고, 목축업에 주로 종사하였다. 春秋戰國時代에 남쪽으로 燕나라와 접했다. 후에 燕나라에 패배해 북쪽의 遼水 상류지역으로 이주했다. 東胡는 秦나라 말기에 다시 강해졌지만 匈奴의 冒頓單于에게 패배하여 영토의 대부분이 匈奴에 병합되었다. 東胡는 이후 시대에 등장하는 烏桓과 鮮卑의 조상으로 여겨진다. 이들은 漢나라 초기에 匈奴 冒頓單于가 그 나라를 멸망시키자 그 나머지 무리가 각각 烏桓山과 鮮卑山에 의지해 살았기 때문에 烏桓과 鮮卑라고 불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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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주 004)
冒顿(?~전174년; 재위 전209년~전174년): 흉노의 초대 單于이다. 전209년에 아버지인 匈奴의 초대 頭曼單于를 살해하고 스스로 單于가 되었다. 이후 내정을 정비한 다음 東胡와 月氏 등 주변 부족을 격파하고 오르도스의 樓煩과 白羊 등을 병합하였다. 그리고 秦이 확보했던 河南지역을 다시 차지하는 등 세력을 크게 발전시켰다. 나아가 북방의 예니세이강 상류의 丁零과 서북방의 堅昆 등도 복속시켰다. 이를 통해 몽골 초원을 중심으로 중앙아시아를 지배하는 거대한 유목제국을 건설했다. 漢과 싸워 이긴 이후에 화친을 통해 더욱 세력을 확대하는 등 匈奴 帝國의 성립과 발전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다.
- 각주 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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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은 “其俗妻後母, 報寡㛐”인데, 『三國志』에서는 이 구절을 “父兄死, 妻後母執嫂, 若無執嫂者, 則其子以親之次妻伯叔焉, ……”이라고 기록하였다.남자가 죽으면 일가친척의 남성이 과부와 결혼하는 풍습을 영어에서는 ‘levirate’, 중국에서는 ‘收繼婚制’, 우리나라에서는 ‘兄死娶嫂制’ 등으로 불렀다. 이 풍속은 만주와 몽골고원, 중앙아시아, 아라비아 등지의 유목민과 수렵채집민들에게 널리 퍼져 있다. 예컨대 아버지가 죽으면 아들이 아버지의 아내들을 娶하는 예가 많아서 인근의 정주민들은 일종의 근친상간처럼 비윤리적인 결혼풍습으로 본다. 그러나 이 풍습은 과부들을 주변의 약탈로부터 보호하고 과부가 다른 氏族의 남성들과 결혼할 경우 죽은 남편의 재산을 가지고 가서 생기는 재산 상실을 막고 혈족의 단결을 도모하는 장치였다(武沐, 2005: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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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각주 033)
- 각주 0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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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각주 0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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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인어
- 이름
- 묵특(冒頓)
- 지명
- 한(漢)나라, 오환산(烏桓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