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내용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검색
  • 디렉토리 검색
  • 작성·발신·수신일
    ~
고구려벽화

널방남벽

  • 저필자
    김진순(대구국제공항 문화재감정관)
덕흥리벽화고분(德興里壁畵古墳)의 널방에 그려진 벽화가운데 남벽의 벽화모습이다. 널방을 장식한 벽화 소재로는 묘주부부와 관련된 사적인 생활 장면들 즉 묘주부부의 실내 생활도, 서원(西園 : 서쪽 뜰)에서 벌어지고 있는 마사희(馬射戱) 장면, 묘주부부가 독실한 불교신자임을 보여주는 칠보행사도와 연지(蓮池) 그리고 묘주의 풍요로운 경제 능력을 암시해 주는 창고와 마굿간, 외양간 등이 그려졌다. 이 가운데 벽화의 중심이 되는 부분은 북벽의 화려한 장막아래에 앉아 있는 묘주부부이다. 천정부분에는 호화스러운 건축구조를 보여주는 이중 들보와 화염문 등으로 장식되어있다. 앞 칸의 천정이 일월성신(日月星辰 ; 해, 달, 별자리)과 선인(仙人) 및 서수(瑞獸 : 상서로운 동물), 구름무늬와 화염무늬 등으로 화려하고 신비스러운 천상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과는 대조적이다.
화면이 상하 2단으로 나누어진 널방 남벽의 입구 왼편에는 연지(蓮池)가 그리고 입구 오른편에는 마굿간과 외양간이 상하 두 부분에 따로 그려졌다.
천정은 건축 부재들과 화염문으로 장식되었다. 지붕을 나타내는 천정의 건축구조를 살펴보면, 상하 이중으로 대들보와 중보를 걸고 그 사이에 인(人)자형 대공과 첨자형 대공을 중첩하여 쌓아올린 화려한 모습이다. 이처럼 2중의 들보로 축조된 웅장한 건축물 아래 묘주부부가 생활하는 장면이 묘사된 것은 바로 묘주 살아생전의 영화로웠던 삶이 반영된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오류접수

본 사이트 자료 중 잘못된 정보를 발견하였거나 사용 중 불편한 사항이 있을 경우 알려주세요. 처리 현황은 오류게시판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전화번호, 이메일 등 개인정보는 삭제하오니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널방남벽 자료번호 : kk.d_0002_0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