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내용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검색
  • 디렉토리 검색
  • 작성·발신·수신일
    ~
독도교육자료

2. 독도와 독도 주변 바다의 해양 자원

2. 독도와 독도 주변 바다의 해양 자원

독도 주변 바다에는 어떤 해저 자원이 있나요?
가스 하이드레이트는 천연가스인 메탄이 바다 깊숙한 곳의 차가운 물과 합쳐져서 만들어진 고체 형태의 에너지입니다. 모양은 드라이아이스와 비슷하며 불을 붙이면 잘 타기 때문에 ‘불타는 얼음’으로도 불립니다.
가스 하이드레이트는 석유의 ⅔, 석탄의 ½ 정도의 이산화탄소를 발생시키는 청정에너지로 미래 에너지 자원으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독도 주변 동해 해저에 국내 가스 소비량 30년분에 달하는 약 6억 톤이 분포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 동해 해저에서 채취한 가스 하이드레이트
독도 주변의 바닷물도 자원으로 활용될 수 있나요?
해양심층수는 햇빛이 직접 닿지 않는 수심 200m 아래에 있는 바닷물입니다. 미네랄과 영양분이 풍부하고 오염물질이나 세균이 없는 깨끗한 해양 자원입니다.
동해의 해양심층수는 경제성이 높은 해양 자원으로 각광받고 있으며, 소금과 마시는 물, 화장품 등으로 상품화 되어 판매되고 있고, 식품, 건강, 미용, 농업, 의약품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관광 자원으로서 독도는 어떤 가치를 갖고 있나요?
매년 10만 명이 넘는 관광객들이 독도를 찾고 있습니다. 4~6월 괭이갈매기의 산란기가 되면 수많은 괭이갈매기로 독도는 장관을 이룹니다. 촛대바위, 독립문바위, 코끼리바위, 한반도바위 등 독특한 모양의 바위들과 갖가지 단층들이 독도의 신비함을 더해줍니다.
▲ 독도 입도현황 (출처: 울릉군 독도관리사무소 통계)
오류접수

본 사이트 자료 중 잘못된 정보를 발견하였거나 사용 중 불편한 사항이 있을 경우 알려주세요. 처리 현황은 오류게시판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전화번호, 이메일 등 개인정보는 삭제하오니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2. 독도와 독도 주변 바다의 해양 자원 자료번호 : eddok.d_0002_0020_0020